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이폰 & 통신 2010.03.31 14:09
Posted by




세나(sena)는 정말 최고의 아이폰 입력기, 입력 어플입니다. 무료라서 더욱 좋네요. 
가장 큰 장점은 버튼이 커서 오타가 적다는 점입니다.

다음의 검색어로 찾으면 됩니다.

검색어 : 세나 혹은 sena

입력 방법을 설명 하지요. 세나의 자판을 보면서 따라 해 보세요.

세나는 세벌식 자판입니다. 받침은 오른쪽의 거무스름한 자음을 눌러야 합니다. 이 글도 세나에서 입력 중인데요. 아직 적응이 안되어 받침에서 오류가 나네요. 받침은 오른쪽의 자음 버튼을 눌러야 하는데 자꾸만 왼쪽의 버튼을 누르니까 오류가 나요. 터치 오류는 거의 없네요. 이제 아이폰에서 긴 글도 쓸 수 있을 것 같아요.

모음은 가운데 있는 점 버튼을 이용합니다. 애니콜의 천지인 방식과 모음 입력 방식은 같으니까 쉽게 적응될 것입니다. 이 방식은 훈민정음에서 한글을 만든 원리입니다. 삼성전자가 천지인 입력 방식 특허권을 갖고 있다고는 하나 사실 특허권은 세종대왕에게 있다고 봐야 하지요.

ㅏ는ㅣ와 점, 
ㅑ는ㅣ와 점 2번
ㅓ는 점과ㅣ

더 설명 안 해도 되겠죠?

자음은 ㅅ 아래 있는 ~ 버튼을 이용합니다. 이 방식은 LG 전자 휴대폰의 자음 입력 방식인데요. 천지인 입력과 마찬가지로 훈민정음에서 한글 자음을 창제한 원리입니다. 이 방식도 사실은 세종대왕에게 특허권이 있다고 보는 것이 옳지요.

ㄹ부터 설명할께요. ㄱ과 ㄴ 버튼을 순서대로 누르면 ㄹ입니다.

가획의 원리 즉 획을 더해서 만들어진 자음은 ~ 버튼으로 가획을 하면 됩니다. 가획은 획을 더한다는 말입니다.

ㄹ이 좀 복잡할 수 있었는데 ㄱ과 ㄴ 버튼으로 해결했으니 정말 만드신 분은 천재입니다.

ㄱ은 ㄱ
ㄴ은 ㄴ
ㄷ은 ㄴ ~
ㄹ은 ㄱ ㄴ (정말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아요.)
ㅁ은 ㅁ
ㅂ은 ㅁ ~
ㅅ은 ㅅ
ㅈ은 ㅅ ~
ㅊ은 ㅅ ~ ~
ㅋ은 ㄱ ~
ㅌ은 ㄴ ~ ~
ㅍ은 ㅁ ~ ~
ㅎ은 ㅇ + ~

쌍자음은 원하는 자음을 먼저 만든 다음 기본 자음을 다시 누르면 쌍자음이 됩니다. ㄸ이 좀 이해가 안 갈 수도 있는데요. ㄴ과 ~을 누르면 ㄷ이 됩니다. ㄷ에서 ~을 한번 더 누르면 ㅌ으로 되지요. ㄸ을 만들려면 ㄷ을 만든 상태에서 ㄴ 버튼을 누르면 ㄷ이 ㄸ으로 바뀝니다.

ㅃ도 마찬가지이지요. ㅁ에서 ~을 누르면 ㅂ으로 변하는데, ~을 한번 더 누르면 ㅍ으로 변합니다. 따라서 ㅂ을 두번 겹치고 싶으면 ㅁ과 ~을 눌러 ㅂ을 만든 상태에서 ㅁ을 누르면 ㅃ이 되지요.

ㅉ도 같은 원리입니다. ㅅ과 ~을 눌러서 ㅈ을 만든 다음에 ~을 누르면 ㅊ으로 바뀌고, ㅈ 상태에서 ㅅ을 누르면 ㅉ으로 바뀝니다.

ㄲ은 ㄱ ㄱ
ㄸ은 ㄴ ~ ㄴ
ㅃ은 ㅁ ~ ㅁ
ㅆ은 ㅅ ㅅ
ㅉ은 ㅅ ~ ㅅ

ㄺ은 ㄱ ㄴ ㄱ
ㄶ은 ㄴ ㅇ ~
ㄼ은 ㄱ ㄴ ㅁ ~


이제 감이 오시죠?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나중에 컴퓨터 자판으로 세부 설명을 보충했어요. 기본적인 글은 아이폰에서 세나로 작성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