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이폰 & 통신 2010.11.28 21:51
Posted by




아이폰 아이패드의 ios가 4.2로 업데이트됨에 따라 에어프린트 기능이 생겼습니다. 무선으로 프린터에 데이터를 보내서 인쇄를 하게 해 주는 기능이죠. 그 외에 여러가지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하는데요. 에어프린트 기능이 가장 눈에 띄는군요.

최신 기종의 프린터에서는 와이파이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서 컴퓨터를 켜지 않고도 무선 인쇄를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런 기능을 쓰자고 멀쩡히 잘 쓰고 있던 프린터를 새로 살 수도 없으니, 우리는 기존의 프린터를 가지고 에어프린트를 해야겠지요.

제가 테스트해 본 프린터는 삼성전자의 ML-2450DK 모델입니다. 아이폰 3gs 모델로 설정했고, 아이튠즈를 10.1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뒤에, ios를 4.2 버전으로 업데이트 했지요.
윈도우즈는 xp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에어프린트 잘 됩니다. 다른 프린터에서도 잘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만, 장담할 수는 없지요. ^^;


아래에 소개하는 두 글의 도움을 받아서 설정을 했습니다. 아래의 두 글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직접 방문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에서 다시 반복할 필요는 없겠지요. 이 글에서는 아래의 글에서 안내한 방법으로 설정해 본 경험을 정리하지요.


방법 1: 모든 프린트에서 에어프린트 기능 사용하는 방법


방법 2:
윈도우즈에서 AirPrint Service 사용하기
* 방법 2의 원래 제목이 이게 아닌데요. 정확하게 밝혀주고 싶지만, 블로그에서 복사를 허용하지 않고, 길게 영어로 입력한 제목을 그대로 옮기기 귀찮아서 대략 비슷한 제목으로 옮겼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방법 1로 처음에 시도하다가 결국 실패했고, 방법 2로 해서 성공했습니다. 그래도 방법 1이 필요한 이유는 전반적인 안내가 잘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이폰에서 프린터 목록이 나타났는데, 자물쇠가 나오면서 프린트가 되지 않는 문제는 방법 1에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윈도우즈의 제어판에서 '사용자 계정'으로 이동한 뒤에, Guest 계정을 '사용함'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방법 1과 방법 2에서는 조금 다른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있는데요. 둘 다 되는 프로그램이겠지요. 저의 경우에는 방법 2에서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했을 때, 성공하더군요.

방법 2에서 소개하는 파일은 이것입니다.
 


아래의 파일도 설치해 보았는데요. 에어프린트가 자동으로 시작되는 메뉴가 있어서 아래의 프로그램으로 성공하면 좋았을텐데, 저의 경우에는 아래의 파일로도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아래의 파일은 http://www.elpamsoft.com/에서 배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홈페이지에서 파일을 내려받으면, AirPrint Installer.zip 파일을 받게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이 파일로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위에 첨부한 파일 AirPrint.zip을 권장합니다.





방법 1의 단점은 도스 모드로 들어가서 영어 타자를 꽤 길게 입력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오타 없이 입력하려고 꽤나 노력했는데도 결국은 실패했지요.

결국 에어프린트 설치를 성공하고, 시험 인쇄까지 성공했는데요. 남는 문제가 있습니다. 컴퓨터를 재부팅하거나, 새로 켰을 때 에어프린트가 자동으로 시작되지는 않더라는 것입니다. install 프로그램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해 보기도 했지만, 소용이 없더군요.

현재까지 알아낸 해결책은 C:\Program Files\AirPrint\ 안에 들어 있는 install.exe 파일의 바로가기 링크를 바탕화면에 만들어 놓은 다음, 컴퓨터를 새로 켰을 때 install.exe 파일을 실행하여, 'stop service'를 한번 누르고, 다시 'start service'를 한번 더 눌러주는 것입니다. 이 방법밖에 없더군요.

물론 install.exe 파일을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해 놓으면, 컴퓨터 시작과 동시에 이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화면에 떠 있게 된다는 장점이 있기는 합니다. 시작 프로그램을 수동으로 등록하는 과정이 간단하지 않은 점을 볼 때, 굳이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컴퓨터를 켜면 에어프린트가 자동으로 시작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이 나오면 좋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