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건강 2013.07.21 01:54
Posted by




2011년 3월 11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서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그 후 2년이 지났네요. 최근 일본 여행을 다녀왔다는 사람 얘기도 간혹 들립니다만, 제 생각에 일본 여행은 향후 20년 이상 안 갈 생각입니다. 일본에 여행을 간다고 하면 아무리 후쿠시마에서 멀리 떨어진 곳을 간다고 해도 일본에서 음식을 먹어야 할텐데 안전할지 의문이 듭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일본을 가지 않는다고 해도 걱정은 남아 있습니다. 2년이 지났기 때문에 일본 방사능에 대해서 잊어버린 사람들이 많겠지요. 일본에 접해 있는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각종 식품이 과연 일본 방사능과 아무런 관련이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은 수산물입니다. 바닷물에 대량으로 유출된 방사능이 사방으로 퍼져나갈 것인데, 오염된 바닷물에서 자라서 오염된 수산물이 우리나라에서 유통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일본에서 잡힌 어류가 들어올 수도 있겠고, 우리나라에서 잡혔다고 해도 이미 방사능에 오염된 어류일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돼요. 일본과 교역하는 수산물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일본 근처를 갔다가 우리나라 남해안이나 동해안이나 서해안으로 와서 잡히는 수산물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참 궁금합니다.


또 일본에서 생산된 맥주는 어떻겠습니까? 일본의 물을 사용해서 만들 것인데, 과연 안전할지 의문입니다. 원래 맥주를 잘 마시지 않습니다만... 일본산 맥주가 우리나라에서 많이 팔리고 있다는 기사를 보면 참 걱정이 됩니다. 다들 별로 걱정하지 않는 모양이죠?


우리나라는 공산품 재료를 일본에서 많이 수입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수입한 공산품 재료는 괜찮을까요? 그 재료로 우리나라에서 만들거나 중국에서 만들거나 동남아에서 만들면, 메이드인 코리아, 중국, 동남아가 되겠지요. 음... 신경 쓸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래 지도에서 표시된 곳은 맥주가 생산되는 지역입니다. 지도의 우측 상단에 있는 후쿠시마현이 원자력발전소 사고로 방사능이 유출된 곳입니다. 이바라키현이나 아이치현에서 생산된 맥주는 방사능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생산된 맥주겠네요. 일본 내에서 유통되는 맥주에 자세한 생산지가 표시되고 있는지 궁금하군요.


<사진 출처: 뉴시스 기사 日원전 오염수 바다 유출…후쿠시마 주변 수입 맥주 안전할까? >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는 수산물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사능 세슘 검출 일본 수산물 국내 횟집에서 판매된 듯(목록 포함)

7월의 20일 동안 수입된 일본 수산물 약 100만 kg (방사능 세슘 검출 기준치 이하 목록 2013년 7월)

2013년 7월 수입한 일본 수산물 방사능 세슘 검사 목록(식약처 발표 자료)

[일본 방사능] 농수산물 방사능 기준치 이하 안전하다? 거짓말이다.


다른 블로그의 글도 링크해 봅니다.

2013년 6월 일본 방사능 지도

서울시 가공식품 방사능 물질 검사 결과

방사능 생선

일본 방사능 - 전 세계 방사능 오염지도 분석 결과

위험한 일본 맥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