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건강 2013.08.25 15:59
Posted by




나트륨 섭취를 줄여야 한다는 얘기가 있더군요. 네 그렇습니다. 과다한 나트륨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그런데 말이죠. 더욱 심각한 것은 방사능 물질 섭취를 최대한 줄이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일본에서 수입되는 수산물도 피해야 하고, 현재 국내 수산물도 방사능 기준치가 370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너무 높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로 조심해야 하는데요. 가장 피하기 어려운 것은 어육, 연육으로 만든 제품입니다. 제품 성분을 보시면, 대체로 '수입산 어육', '수입산 연육'이라고 적혀 있는데요. 수입산이라고만 해 놓으면, 일본에서 수입된 수산물의 살코기를 발라서 섞었는지 알 수가 없게 됩니다. 어쩔 수 없이 '수입산 어육', '수입산 연육'으로 만든 모든 제품을 피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국회에서 관련 법률을 개정하여, '일본산 수산물 살코기'가 섞인 경우에는 수입산에 포함하지 말고, 별도록 표기하도록 개정한다면 조금 나아지겠지요.

 

얼마전에는 수입산 어육, 연육으로 만든 대표적인 식품 어묵, 소시지에 대해 살펴 보았는데요. 어육, 연육으로 만드는 제품은 상당히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은 게맛살. 게맛살에 게살은 거의 안들어가 있는 것 다들 아시죠? 주 성분은 어육, 연육입니다.

1990년 기사를 보면, 오양수산 '하라미롤', '가재맛살', 천일 식품의 '새우맛살', '게맛살 만두' 등에 연육이나 명태살을 사용하고 있네요.

2011년 기사를 보면, 어묵의 재료로는 갈치 조기 노가리 밴댕이 쥐치 실꼬리돔 등 다양한 물고기(대개 흰살 생선)가 쓰였는데, 요즘에는 국내 어획량이 줄어 어육 대부분을 연육 형태로 수입한다고 합니다. 아예 일본에서 연육 형태로 수입을 한다면 참 심각할 수 있습니다. 방사능 검사는 샘플 검사만 하거든요. (정부에서는 전체 수입 물품을 검사한다는 뜻으로 교묘하게 전수 검사라는 표현을 쓰지만, 실제로는 대상을 전체로 하되, 방사능 검사는 일부 샘플만 하기 때문에 샘플 검사라고 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꾸이맨은 명태살을 가공해 만든 제품이라고 하네요.

꾸이꾸이, 꽃게랑꾸이 등은 어육을 가공해 만든 제품이라고 합니다.

 

성분표를 찾아보니, 꾸이맨은 수입산 어육이라고 되어 있고, 꾸이꾸이는 베트남산 어육이라고 나오네요. 꽃게랑꾸이는 못찾았네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커밍쑨

    아 정말 짜증나네요.. 귀향길에 꾸이맨하나 사먹었는데 생각치도 못하고 샀다가 먹을때 확인해보니 수입산 어육이라 영찝찝했는데 명태살로 만든거라니 일본산일 확률이 엄청 높겠네요 정말 일본.. 욕이 나옵니다 꾸이맨 하나라도 많은 영향이 있을까요? 불안하고 이 글을 본 순간 솟아오르는 스트레스는 말로 표현이 안될정도네요ㅜㅜ 방사능에 대해 잘몰랐는데 이 블로그 통해 많이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2013.09.17 20:0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