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건강 2013.08.30 12:38
Posted by




중앙일보는 방사능 공포 때문에 생태탕 식당에 손님이 없고, 시장에서 수산물이 잘 팔리지 않는다는 보도를 하면서 교묘하게 보도했습니다. 국립수산과학원 등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아서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걱정에 대해 정리하면서 사실을 교묘하게 보도했습니다. (일본 방사능 공포에 .. 120석 생태탕집 점심 손님 10명 뿐, 중앙일보, 2013.08.30)


우리나라 동해, 서해, 남해가 방사능에 안전하다는 내용을 전하면서, 세슘137이 동해에서 발견되었다는 사실을 빼버린 것입니다. 기사에서 "국립수산과학원이 2011년부터 우리나라 동·서·남해와 동중국해 75개 지점의 해수를 조사한 결과 방사성 요오드(131 I)와 세슘(134 Cs)은 검출되지 않았다."고 했는데요. 세슘137에 대한 내용을 빼버렸지요. 


국립수산물과학원에서는 최근 3년 동안 측정한 방사능 물질 측정치를 공개하지 않으면서 우리나라 바다가 안전하다는 발표를 했었습니다. 그러면서 세슘137이 동해 4곳에서 발견되었지만, 2010년 이전의 평균치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했었습니다. 이런 발표는 국립수산물과학원의 교묘한 발표입니다. 제가 블로그에서 지적했었죠. 그런 지적을 고려하여 아예 세슘137 얘기를 뺀 것인가요? 제가 블로그에서 지적한 글을 참조하세요.


[건강] - 국립수산과학원 최근 3년 측정치를 구체적으로 공개해야 한다. 우리나라 바다 안전하다고 발표.


중앙일보는 국민 건강을 위하여 보도하는 신문사입니까? 국립수산물과학원에서 최근 3년 데이터를 공개해야 한다고 보도해야 할 상황에서 사실을 교묘하게 보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글은 우리나라 수산물이 모두 위험하다는 얘기를 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국민이 신뢰할 수 있도록 정부의 발표가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명쾌하게 자료를 발표하고, 일본 수산물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정부의 모호한 발표와 언론사의 교묘한 보도로 국민을 속이려는 태도는 곤란합니다. 이런 방식으로는 안심하기 어렵습니다.



<중앙일보 보도 갈무리>

<그림 출처: 중앙일보>


<그림 출처: 이데일리>



원본 기사에 달린 댓글 중 몇 가지


천리마님 다른댓글보기
식약처가 믿을 만한 곳이던가?
생명이 달린 문제에 가능성이라니.
국내산으로 둔갑래서 파는데 목숨을 담보로 사먹으란 말이냐
판매점에 방사능 수치 검가기를 비치해 놓고 손님이 확인하고 사는 방향으로 하면 모를까
일본도 못믿고 식약처도 못믿는다.먹기 싫다는데 먹으라 마라 하지말고 
전면 수입금지나 해.
11:52

cfyunjomoog님 다른댓글보기
일본산 생선 수입금지 않하면 수산업 모두 죽어나감니다
한국 정부은 뭘하고 있나.일본정부에만 자료만 바라고
자료요구하지 말고 일본산 수입 전면적으로 금지해야 된다고 믿네요
국민들은 자꾸 일본산 생선을 먹고 있으니 정부에서 손을 않쓰는 것이겠죠.

국민들이 들고 일어나야 합니다.일본생선 판매하은곳을 못하게 해야 하고 일본산 생선 수입업자들한테 수입하지 말라고 압력을 집어 넣으야 되지 않나요
인류의 재앙이 올것이라고 하은데 한국은 거기에 방어을 해야죠 자국민을 보호해야 합니다.
11:39

그넘님 다른댓글보기
세슘은 없어지는게 아니라 반감기가 30년, 이제 제 생에 수산물은 다 먹었다고, 원전 폭발 초창기부터 말해왔죠.
일본 동북부 해역 오염만 아니라 해류 타고 태평양 건너 환태평양을 돌아돌아 남미까지 갔다 일본으로 돌아 오는게 3년이라고 초기에 사다 놓은 참치캔도 다 떨어졌는데,
또, 바닷물이 태평양 뿐만 아니라 러시아,동해쪽으로도 넘어 오겠거니 생각되서 좋아하던 북어,명태 코다리도 안먹기 시작했는데.
아마 정부에서는 수산업자, 어촌들 생계 걱정하며 괜찮다고 하겠거니 했더니 역시나!
이젠 서해산 어패류만 가끔 먹습니다.
11:37

구름마을님 다른댓글보기
해류상 위쪽으로 간다며... 엊그제 보도와 앞뒤가 안맞잖아. 후쿠시마에서 위로 흐르면 알래스카 바로 나옴. 그러므로 연어 먹으려면 노르웨이산. 참치 역시 남태평양산은 곤란. 현재 대지진 쓰레기 위치를 보라. 태평양 한가운데다. 그리고 일본산만 검사하면 뭐하나? 우리 원양어선이 잡은 어종도 전수검사해야지. 그런 의문도 해소하지 못하며 안전하다는 것이 괴담. 11:34

웁스람님 다른댓글보기
우리 수산물이 문제인거지..

원산지 표기 자체를 못 믿으니까..차라리 일본산을 전면 수입금지 하는게 업계를 살리는 방법일지도,...
11:32

채식금연금주여자님 다른댓글보기
정확한 정보도 없는 상태에서 언론에서 후쿠시마 원전에서 방사능 오염수 유출이 계속 되고 있다고 떠들어 대고, 한국정부는 아무런 메뉴얼이나 정보없이 안전하다고만 하니 국민이 믿어주나?
국민이 바보도 아니고. 
11:29


핑크고양이님 다른댓글보기
그깟 일본산 수산물 수입때문에 우리 어민들까지 피해를 보게 하는구나...... 일본산 수입 금지 했으면 어민들이 이정도로 힘들지는 않았을듯.. 일본껀지 우리껀지 모르니 그냥 안먹어버리는거지.
우리 어민들이라도 살릴려면 전면 수입 금지 해라.
11:24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