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건강 2013.09.07 12:16
Posted by




정부는 일본의 원산지가 8개 지역인 모든 수산물의 수입을 금지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KBS 뉴스에서는 일본 수산물의 원산지 표시로는 수산물을 잡은 지역을 구분할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일본 수산물의 원산지는 수산물 조업 지역이 아니라 수산물 가공 지역을 원산지로 표시한다는 겁니다. 정부의 8개 지역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의 실효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지적했습니다. 


[KBS 뉴스] 불신 해소될까…일본 원산지 구분 어려워


KBS 뉴스에서는 미야기현 근처에서 잡힌 꽁치가 홋카이도에서 포장되면, 원산지가 홋카이도로 표시된다는 점을 예로 들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원양 어선이 러시아 지역에서 명태를 잡아서 동태로 실어온다면, 러시아산 동태로 표시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일본 수산물은 원양 어선이 러시아에서 잡아와서 홋카이도에서 포장하면, 러시아산 동태가 아니라 홋카이도 동태로 표시되는가 봅니다. 


일본 수산물이 이런 방식으로 원산지 표시를 한다면, 후쿠시마 인근 8개 지역의 수산물만 전면적으로 수입금지 한다고 해서 완전히 방사능 생선을 막지는 못할 우려가 있습니다. 원산지 표시가 우리나라와 일본이 다르다면, 일본 수산물 전체를 수입 금지 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야 우리나라에서 팔리는 수산물에 대한 불안이 해소될 수 있겠습니다. 


수산물 전체에 대한 방사능 우려와 걱정은 일본산 수산물을 국산이나 다른 나라 수산물로 속여서 판매하는 것을 완전히 막기 어렵다는 불신이 한몫을 하고 있고, 식당의 경우 수산물의 원산지 표시를 속이거나, 도매상에게 원산지를 속아서 판매하는 경우를 걱정하기 때문입니다. 


방사능에 오염된 일본의 수산물이 우리나라에 전혀 들어올 수 없다는 믿음이 생겨야만 수산물 소비량이 늘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판매량 급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어민들과 수산업 상인들을 생각해야 합니다. 일본산 수산물 수입업자들은 수입 거래선을 다른 나라로 변경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사진 출처: 국민일보 2013. 9. 6.[日 8개현 수산물 수입금지] 불안감 씻기 나섰지만.. "日수산물 전체 확대" 목소리>


[건강] - 냉동 명태 조업 수역 지도 (러시아 명태 동태 어장)


[건강] - 국립수산과학원 최근 3년 측정치를 구체적으로 공개해야 한다. 우리나라 바다 안전하다고 발표.


[건강] - 일본 지도 33개 현 단위 위치 표시



<사진 출처: KBS 뉴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