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이폰 & 통신 2013.09.11 16:46
Posted by




아이폰5s의 특징 중 하나로 64비트로 작동하는 A7칩이 꼽히고 있습니다. 


아이폰이라는 스마트폰에서 64비트에서 작동하는 칩이 꼭 필요해서 달았을까요? 


아니면 아이폰5s의 혁신적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 64비트 칩을 달았을까요? 


제가 보기에는 후자에 해당한다고 봅니다.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일을 할 수 있지만, 32비트로 작동하기 때문에 못하는 일, 다시 말해서 cpu의 속도가 느려서 못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적어도 현재까지는 말이죠. 


발표회에서 cpu의 성능이 40배 좋아졌다고 강조했고, 세계 최초라는 점을 강조했는데요. 최초라는 이미지는 얻었겠지만, 그것이 실제로 필요한가의 문제에서는 글쎄입니다.



아이폰5s 발표를 하면서 A7 칩의 64비트를 강조하려다보니 아이폰 게임을 시연하더군요. '블레이드3'라는 게임인데요. 얼마나 유명한 게임인지 모르겠으나, 저는 처음 보는 게임입니다. 아무튼 아이폰 신제품 발표회인지 게임 신작 발표회인지 헷갈리더군요. 


왜 게임 시연을 했을까요? 64비트 칩을 써야만 하는 어플은 게임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기존 pc의 발전과 pc의 교체에는 고성능 게임이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고성능 게임을 하기 위하여 가정용 pc를 바꾸는 경우도 많았고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pc방에서 고성능 게임 때문에 pc를 교체할 수밖에 없었죠.



아이폰이 고성능 게임을 작동시키는 게임기로 적절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고성능 게임을 작동시키면 배터리가 금방 방전되고 극심한 발열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고성능 게임을 며칠 몇 달 동안 계속한다고 하면,(배터리 문제를 해결하려면 충전기를 꼽고 해야겠죠?) 아이폰은 금방 망가지게 됩니다. 모든 전자제품은 습기와 열에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아이폰의 온도가 극심하게 올라가면,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기능이 작동되어 일시적으로 아이폰이 멈추기도 하지만, 어찌 되었든 간에 높은 온도인 상태로 계속 사용을 하면 조그마한 칩이 망가지기 쉽습니다. 


A7 칩을 강조하면서, 64비트를 강조했고 40배의 성능을 강조했는데요. 그 외에 좋아진 사항이 더 있을지도 모르죠. 기술적으로는 무언가 좋은 점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알아들을 얘기만 한 것인지도 모릅니다.


아이폰에서 고성능 게임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아이폰을 게임기로 쓰려는 목적이 아니라면, 굳이 아이폰5s를 살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향상된 카메라 기능 때문에 아이폰5s를 선택한다면 그것은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카메라 관련 사항은 이전 글을 참조하세요. 

[아이폰 & 통신] - 아이폰 5S 800만 화소 카메라 환영하고 만족한다.


앞으로 64비트 A7 칩의 기능을 사용하는 어떤 앱이 나올 수도 있겠죠. 그 가능성까지 부인하고 싶지는 않습니다만, 스마트폰의 사용 상황을 볼 때 현재의 상황에서 굳이 64비트로 작동하는 칩이 필요했을까? 하는 점에서는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잘 모르겠지만, 64비트로 작동한다면, 칩의 발열이 더 늘어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애플의 64비트 A7칩 적용은 대단한 혁신이라고 하는 의견을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아사모에 올라온 글인데요. 32비트가 64비트로 바뀌려면 하드웨어와 os가 동시에 바뀌어야만 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일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애플의 경우에는 ios도 만들고 cpu칩도 직접 제작하기 때문에(삼성전자와 함께 만들었지만) 한꺼번에 64비트로 넘어갈 수 있었다는 얘기입니다. 이 글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진영의 경우, 구글과 삼성이 손잡고 하드웨어와 안드로이드 os를 동시에 바꾸면 되는데 구글과 삼성이 연합한 것으로 보이게 되니까 안드로이드에 참여한 다른 회사에 배타적인 분위기가 되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입니다. 또 pc의 경우에도 64비트로 넘어가기 위해 5-6년이 걸렸는데, 애플은 순식간에 넘어갔다고 할 수 있지요.


32비트보다 64비트가 기술적으로 대단한 것이고,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겠지요. 32비트를 64비트로 넘어가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고 애플이니까 가능한 것이라 봅니다. 


그런데 말이죠. 스마트폰에서 64비트 cpu 처리 속도 스피드가 필요한 곳이 과연 어디일지 궁금하다는 얘기입니다. 애플이 일단 64비트 바탕을 깔았으니, 앞으로 어떤 혁신적인 어플이 나올지 궁금합니다. 64비트로 잘 넘어가기 위해서는 일단 아이폰5s 판매량이 많아야겠죠? 다음에 나올 아이폰6에서도 64비트 cpu가 적용되지만, 64비트로 확실하게 넘어가기 위해서는 아이폰 5c에 들어가는 A6칩도 64비트로 만드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덧붙이는 글)


글 제목을 조금 야시시하게 달았더니, 댓글이 많이 달렸네요. 무플보다 악플이 낫다고, 원래 제 블로그가 댓글이 많이 달리는 곳이 아닌데 댓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악플이든 제 글을 옹호하는 댓글이든 상관없이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제가 찌질한 댓글에 흥분하거나 화내는 사람이 아니에요. ^^


말도 안되는 욕설을 댓글로 남기는 사람들의 특징은 글의 제목만 보고 본문을 제대로 읽지 않고 곧장 댓글 입력 모드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원래 제가 댓글에 일일이 답글을 다는 스타일이 아닌데요. 폭풍 댓글 기념으로 답글을 달만한 댓글에는 답글을 달아보도록 할게요. 아무튼 폭풍 댓글에 감사드리고, 특히 제가 없는 상황에서 제 글을 잘 이해해 주시고 제 글을 옹호해 주신 여러분께 더 많은 감사를 드립니다. 블로그를 가지고 계시다면, 적절한 글을 트랙백으로 걸어주세요. 가끔씩이라도 의견 교환 하기로 해요. ^^

 

(덧붙이는 글 2)

 

이런 기사가 있네요. 애플을 견제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기술적인 논란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물론 아이폰5s 출시 후에 실물을 직접 써보면,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최적화가 잘 되었는지 알 수 있겠지요.

 

"아이폰5S A7 칩 성능자랑은 마케팅용 사기"

“아이폰5S 성능은 과장…A7은 반쪽짜리”

 

기사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보면, 아이폰5s의 램이 4기가바이트가 아니라면 64비트 cpu의 제성능을 내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은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써야 하기 때문에 4기가 램을 장착하기가 쉽지 않고, 2기가 혹은 1기가 램을 장착한다면 64비트 A7 cpu가 제성능을 발휘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입니다. 기사 전체를 보려면, 링크를 이용하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ㅁㄴㄴㅁㅋㄴ

    만약에 애플에서 64비트를 안만들었다면 삼성에서 과연 만들었을까.. 재료비 아끼려고 절대 출시 안했을걸

    2013.09.13 11:1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대단하군.

    우리나라 앱등이들이 이렇게 대단할 줄 몰랐고, 이 정도 수준인줄 진짜 몰랐다..
    아이폰 들고 다니는 인간들이 다 이런 수준일까봐 겁난다..

    익명을 보장한다고 남에 블로그에 지 맘대로 지껄이고 가네..
    등신들.. 평생 그 꼬라지로 늙어 죽어라..
    늬들도 평생 그꼬라지로 댓글이나 달면서 살아라..

    저런 글은 걍 싸그리 지우고 반응 안하는게 나을 듯..

    한명이 개념없이 의견이 아닌 지랄만 하고 간다면..
    저기 위에서 보듯이 생각없는 등신들도 덩달아 신나서 발광하며 병신 인증하는게 현실이네.

    위에 앱등이들 글 적을때 정신상태는 한마디로 이거야..
    64비트가 시기상조다 제목 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해하려는 생각은 절대 없고,
    난 좋은데? 어짜피 누가 해야 하고.. 먼저 시작했으니 좋은거다..
    무조건 내 말이 맞는데 애플에 부정적인 넌 뭐냐..
    그담이 이거다.. 왈왈왈

    말하는 것부터 경어나 예의는 찾아 볼수 없고..
    어디서 누구한테 배워 쳐 먹었는지.. 싸가지 없네..

    글을 적는것도 아니고 글을 짖어대고 있네..

    2013.09.13 15:0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한심하다

      내가 보기엔 너가 더 병신인것 같다...
      여기에 아이폰 옹호하는 댓글중에 무논리로 까기만 하는 댓글이 많은건 맞지만 그걸 가지고 논리적으로 비판하는게 아니라 초딩처럼 욕써가면서 좋다고 까는건 너도 니가 까고 있는 사람들하고 다를게 없다고 생각되는데?

      2013.09.13 15:07 신고 [ ADDR : EDIT/ DEL ]
  4. 대단하군.

    한심하다 보시오..

    맞다 틀리다를 떠나서..
    남의 블로그에 와서 예의나 싸가지도 없고, 생각도 전혀 업이
    무조건 까기만 하는 병신들한테.. 내가 무슨 설명을 하나요..
    저 인간들이 글은 읽어 봤을꺼라 생각하시오?
    그 인간들 댓글 읽어보니 글 안 읽고 제목만 보고 악플달기 바쁘구만..

    어짜피 그런 인간들은 그런식으로 대응하는거 말곤 답 없음.
    기본이 안되어 있는 인간들한테는 기본을 지킬 필요가 없단 말이요.

    2013.09.13 15:1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이럴수가

    글쓴이 님의 글에 공감한 것은 아니지만, 댓글들을 보며 좀 지나치다 싶었습니다.
    그런데 쭉 내려보다보니 글쓴이님이 큰 실수를 하셨더군요.

    " 블로그 글을 대충 쓰지... 뭐, 며칠씩 공들여서 고치고 또 고치고, 무슨 신춘문예 응모 작품 쓰듯이 쓰나요? "

    라고 하셨는데요. 지금 느끼셨듯이 몇마디 써놨을 뿐인데 여파가 엄청 크지요? 사람들 댓글도 많구요.
    본인이 쓴 글의 영향력이 이 정도라는겁니다.

    매니아층이 많은 디바이스를 비판할때는 사전조사는 어느정도 하셔야 합니다.
    " 난 인피니티블레이드가 뭔지 몰라, 왜 게임을 보여주지? 스마트폰 시연회 아닌가? "

    라고 비난하시려면 인피니티블레이드가 뭔지, 혹은 키노트에 몇번이나 출연했는지 정도는 아셔야하지요.

    사람들에게 비판은 할줄 모르고 비난만 한다고 하셨는데, 제가 보기엔 글쓴이께서도 실수한 부분이
    있다고 봅니다.

    이런 악플들이 싫다면 비밀글로 올리셔서 혼자만 보셨어야지요. 남들 다 보게 해놓고
    내 생각이 무조건 옳다. 난 쿨하니까 너희는 지껄여라. 이러는건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봅니다.
    글쓴이분 역시 남의 의견에 대한 수용은 하나없이 비판만 하는 좋지 않은 고집을 가지고 계신듯 합니다.

    2013.09.13 15:2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일부 동감합니다. 신춘문예 운운한 것이 무슨 큰 실수까지야... 댓글 쓰는 사람 수준에 맞게 대답한 것일뿐이죠. 어차피 그 사람은 내 답글 보지도 않았겠지만... 제 블로그에 쓴 글의 영향력을 높게 인정해 주신 부분은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기쁘군요.
      글을 대충 썼다고 댓글에 짖어놨기에 댓글 쓴 사람 열받게 하려고 대답한 것을 가지고 진짜로 대충 썼다고 인정한 것으로 보면 곤란하지요. 또 블로그에 글 한번 쓰는데 모든 사실을 다 확인하지 못했다고 글 못쓰기 시작하면 블로그에 글 진짜 하나도 못 씁니다.
      또 확인한 사실을 글에 다 쓰기 시작하면, 글이 너무 길어져서 글 읽는 사람에게도 너무 불편함을 줍니다.
      64비트 A7 cpu와 관련해서는 인피니티블레이드 시연 외에 다른 시연이 없었잖아요. 64비트 cpu의 효과에 대해서 그 외에 다양하게 강조할 수도 있었으리라 봅니다.(본문을 보세요.) 또 이후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있지만, 또 스마트폰의 한계 등을 볼 때, 64비트를 효과적으로 쓰는 어플은 아마도 게임일 겁니다. 게임 외에는 절대로 없을 것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 기간 그런 분위기가 되지 않겠나 보는 것이죠.

      2013.09.13 16:21 신고 [ ADDR : EDIT/ DEL ]
  6. 대단하군.

    64비트 CPU에 대한 나의 생각은 반반 입니다.

    아직은 모바일 환경에 64비트 CPU에 맞춰 개발하거나 최적화 되어 있는 환경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저도 아직 시기상조라고 생각했습니다.

    AMD나 인텔이 64비트 CPU 판매하고 MS에서 64비트 윈도우를 내 놓았지만..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32비트 환경에서 지내고 있지요.
    각종 게임이나 유틸리티들이 이제서야 점점 64비트로 바뀌는 추세입니다.
    물론 64비트지만 32비트를 지원 합니다. program Files(x86) 처럼요..
    하지만 적극적으로 64비트를 개발하는 곳은 아직 많지 않습니다.
    유명 게임회사들도 아직 32비트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32비트가 더 널리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수요와 공급이 맞아야 64비트 환경이 되는건데..
    애플은 64비트 발표 후 PC산업과 비교하면서 PC산업이 몇년 걸린걸 우리 애플은 하루만에 했다고 발표했죠,..
    저 역시 마케팅 측면이 강하다고 봅니다.

    64비트를 이제 막 공급만 했을 뿐인데.. PC산업과 애플을 비교하다니요..
    인텔과 AMD는 바보집단들인가요?

    허나 다른 한편으로는..
    애플은 OS와 하드웨어를 통합하여 제작할 수 있는 회사 입니다.
    게다가 개발툴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하드웨어, OS, 개발킷까지 한번에 제공하여..
    앞으로 64비트에 맞는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동기를 부여했다고도 생각합니다..

    일단 모바일에 64비트를 적용한게..
    효율적인가 아니면 혁신을 가장한 오버스펙인가..
    이건 앞으로 한 6개월 정도 후에 평가하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로서는 전 64비트 CPU가 마케팅용 오버스펙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일단 애플이 먼저 64비트 환경을 제공한거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봅니다..

    결과는 시간이 지나봐야 알것 같습니다.



    2013.09.13 15:3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제 생각과 똑같습니다. ^^

      2013.09.13 16:23 신고 [ ADDR : EDIT/ DEL ]
    • 뭐여

      애플은 3년정도면 64비트로 대부분 바뀔듯하네요. 애초부터 iOS는 애플만 쓸뿐더러 그 휴대폰을 내놓는 업체도 애플밖에 없습니다. 이제 애플은 대부분 64비트로 낼듯한데요

      2013.09.22 18:48 신고 [ ADDR : EDIT/ DEL ]
  7. 글벙

    하 이제 더이상 댓글달지 마세요 더이상 답글 안해요 짜증나니까

    2013.09.13 17:3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이제 본인을 사칭까지 하는가? 넌 누구냐?

      2013.09.13 18:08 신고 [ ADDR : EDIT/ DEL ]
    • 댓글 작성자 이름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본인과 사칭한 넘의 차이가 드러납니다.

      2013.09.13 18:09 신고 [ ADDR : EDIT/ DEL ]
    • zkaiis

      허 이런 진짜얼굴안보인다고 이런짓을 하다니

      2013.09.25 15:30 신고 [ ADDR : EDIT/ DEL ]
  8. 나그네

    '스마트폰에서 64비트 cpu 처리 속도 스피드가 필요한 곳이 과연 어디일지 궁금하다는 얘기입니다'
    이렇게 적으셨는데 분명 앞전에
    '64비트 칩을 써야만 하는 어플은 게임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적어 놓고 궁금하다하시면 ... 솔직히 게임안하시는 분들은 현재 a6칩으로도 충분 할 겁니다. 하드웨어 성능이 올라가는 이유는 '고성능'에 필요한 일부 앱을 원할하게 구동시키기 위함 이겠죠. 그중에 대표적인게 게임이 될 수 밖에 없구요. 그리고 본인이 게임 안한다고 일반화 시키지 마시기 바랍니다. 분명 게임구동 능력을 중요시 하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이죠 하드웨어에 목메시는 분들은 솔직히말하면 다 게임하시는 분들입니다. 10명에게 물어보면 7명정도는 하드웨어 신경안씁니다 그리고 더이상 빨라질 필요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4~5명 되구요 왜냐면 지금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앱이나 퍼포먼스는 이미 불편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빠르기 때문이죠 그래서 제가 하고싶은 말은 애플이 혁신을 강조하고 싶어서 단지 마케팅적인 부분만 생각해서 64비트 체제를 사용한게 아니라는겁니다. 비디오 120프레임 촬영 능력도 64비트 운영체제가 한몫하는걸루 알고 있습니다만.. 핵심을 말씀드리자면 가벼운 앱구동에서는 이미 충분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으니 일부 소수의 무거운 앱이나 게임등을 구동할시에 좀더 원할하게 하기위해선 64비트로의 전환이 아주 현명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2013.09.16 14:5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포세이돈

    여기 댓글 다시는 분들 중 이상한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네요..
    블로그 주인께서 글을 쓰시면 주제에 해당되는 전문부분까지 다 공부를 해야한다고 생각하진 않네요..
    아이폰 옹호하고 계시는 분들은 위에 댓글도 아이폰으로 쓰셨나요??
    아이폰이 나쁘다는 소리가 아니잖아요...
    과연 64비트 A7칩이 꼭 필요했을까?? 를 말씀하신건데...
    아이폰을 창의적이고 독창적이고 아주 잘 짜여진 폰이라는거 모르는 사람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하드웨어 성능을 보여주려면 고사양의 게임을 보여줘야 됐겠지요...
    하지만 밧데리 교환도 안되는 마당에 고사양의 게임을 얼마나 돌릴 수 있을까요??
    하드웨어에서 삼성에게 밀리는 듯한 느낌이 드니깐 오버스팩으로 만든 것 같아 보입니다..
    조만간 A7칩을 꼭 사용하게 되겠죠...
    경부고속도로 생길때 다들 필요 없다고 한것처럼요..
    하지만 고속도로하고 하드웨어하고는 틀리다고 생각되네요..
    못만들어서 안만드는 것이 아니고 필요가 없으니깐 안만드는 것 아닐까요??
    경차에 300마력 차 엔진을 달면 얼마나 빠르겠어요?? 날라갈 듯 하네요..
    좋은 건지 알면서도 안하는 이유는 아직까지 그럴 필요도 없고 발열이나 밧데리사용의 문제들 아닐까요??
    주인께서 그런 것을 말씀하신 것 같은데 전문지식이 어쩌고 저쩌고 하면서 댓글 달린거 보니깐 보는 제가 다 어이가 없네요...
    아이폰이 좋으세요?? 그럼 아이폰 쓰시고요.. 겔럭시가 좋으세요?? 그럼 겔럭시 쓰시면 되요..
    빠른 것이 좋으세요?? 그럼 빠른 폰 쓰시고요..

    2013.09.21 09:2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묵묵

      ㅋㅋㅋ배터리 교환 안되도 휴대용배터리 사서 할수있는데 그리고 글쓴이분 글중에 잘못된부분이 있다고 생각하니까 댓글을쓴거죠 그리고 64비트라고 배터리광탈하고 발열하나요? 그리고 좋은지 알면서도 안쓰는 이유는 가격때문이다 멍청아 좀 뭘 알고 씨부려라

      2013.09.21 15:12 신고 [ ADDR : EDIT/ DEL ]
  10. ㅂㅈㅇ

    64비트가 속도인줄 아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모 이런 병신이 ㅋㅋㅋㅋ

    2013.09.21 13:2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ㄱㅂ

    시간지나2•3년후에도 cpu가 널널할까?
    2년마다 바꾸면 상관없긴 하것네

    2013.09.21 21:1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몸빵이

    글쓴이님 아이폰을 한번이라도 써보셨나요?? 인피니티 블레이드가 얼마나 유명한 게임인데 저걸 몰라요?? 근데 아이폰에 대해서 글을 적으신다??ㅋ 기가 찹니다~~ㅎ 안드로이드 저질 게임이랑은 비교가 안되는게임입니다~~ 지발 아이폰 좀 써보고 이야기 하세요~~

    2013.09.21 21:3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3. 여기 댓글들 중에 이상한 사람들이 많이 있네요..
    전 작성자 분에 어느정도 동감합니다. 전 아이폰5 쓰고 있는데요 지금은 64비트가 게임말고는 쓸데가 없어보이는 게 사실입니다. 근데 지금 64비트 설계를 채용한 것은 단순히 시기상조로 볼 것이 아니라 모바일 앱 시장의 전환점으로 보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CPU를 무진장 잡아먹는 그래픽 작업이라던가 음악 작업들도 64비트 칩으로 인해 개발이 쉬워지고 또 가능해졌다는 거지요. 지금 아이폰5s에서는 게임에 한정될지 몰라도 아이패드와 혹은 그 다음세대 모바일 기기를 고려한 선택으로 보입니다. 랩탑보다 나은 휴대성을 가진 아이패드에 중점을 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이폰에 64비트 칩을 넣지 않는다면 수익성과 시장성에 붙잡혀 그런 앱들의 개발이 더딜 것이 분명하니까요.

    2013.09.22 12:3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4. 뭐여

    키노트를 빠짐없이 다보셧다 햇는데 인피니티 블레이드를 모르신다는건 거짓말이란 뜻이신데;;
    애플 키노트에서 인피니티 블레이드는 약 2~3번이나 키노트를 통하여 공개되었습니다.

    그걸 모른다는건 제대로 보지도 않앗거나 아에 보질 않앗다는거죠.
    애초부터 글내용이 상당히 편파적이라 보기 안좋네요.

    그리고 64비트는 넣어봣자 솔직히 손해될껀 없다보네요.
    어자피 발전은 될꺼고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데 나쁜게 과연있을지 궁금하네요..

    미래를 봐서는 전혀 나쁠께 없어보입니다.

    2013.09.22 18:4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5. 글벙

    아 시발 댓글달지 말랬지 할말 있으면 니네도 블로그해 좆같은 년들아

    2013.09.23 15:0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ㅋㅋㅋ

      당신 사칭하는거 보니 진짜 ㅄ같아 보임
      글쓴사람 아이디는 마우스 가져다 대면 링크가 나와 멍청아 ㅋ

      2013.09.24 14:36 신고 [ ADDR : EDIT/ DEL ]
    • 블로그 주인장 사칭하는 댓글이 또 등장했군요. ㅋㅋ 링크까지 조작하지 못하면 하지 말아라...

      2013.09.24 17:42 신고 [ ADDR : EDIT/ DEL ]
  16. ㅈ도 모르면서 플래이... 램은 숫자제한이 헤제된것일뿐 성능향샹과는 관계없어. 클럭이 중요하지. 64bit의 효율성과 성능과ARMv8 도 모르면서 저런 알바기사나 보고 포스팅을하다니

    2013.09.23 22:5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ㅈ문가

      글케 똑똑하면 효율성 성능차이 제대로 적어 주던지.. 나도 당신같이 조낸 유식한척 하면서 말할 수 있겠다.

      2013.09.24 14:38 신고 [ ADDR : EDIT/ DEL ]
    • "Google 크롬에서 fackyou.com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블로그가 저품질 블로그가 되어서 닫았는지? 본인 블로그에 의견 써 보세요. 읽어드림.

      2013.09.24 17:45 신고 [ ADDR : EDIT/ DEL ]
  17. 하도 이상한 댓글 쓰는 스패머가 기승해서, 댓글 쓰기에 약간의 귀차니즘을 추가했어요. ^^

    2013.09.25 10:4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8. maxang

    모든 기기에서 하드웨어 업그레이드가 생기면 나오는 고민인듯하네요. 심지어 도스시절에서도요. 컴퓨터는 640kb이상의 메모리는 필요 없다 했지요.(지금은 우스개소리로들 말하죠) PC에서마저도 64비트는 시기상조니 필요없다느니 하는 말이 나왔었고요. 하지만 어떻죠? 결국은 성능업그레이드는 시기상조라는게 없다는겁니다. 제가 보기엔 스마튼폰이 멀티코어CPU가 더욱 필요하고 64비트의 환경이 더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왜냐면 이미 PC만큼의 다중작업을 수행중이니까요. 그리고 게임만 64비트가 필요한건 아니죠. 앞으로 더 무거은 프로그램도 스마트폰에서 매끄럽게 돌아갈 날이 머지 않았네요.

    2013.09.25 12:4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9. maxang

    모든 기기에서 하드웨어 업그레이드가 생기면 나오는 고민인듯하네요. 심지어 도스시절에서도요. 컴퓨터는 640kb이상의 메모리는 필요 없다 했지요.(지금은 우스개소리로들 말하죠) PC에서마저도 64비트는 시기상조니 필요없다느니 하는 말이 나왔었고요. 하지만 어떻죠? 결국은 성능업그레이드는 시기상조라는게 없다는겁니다. 제가 보기엔 스마튼폰이 멀티코어CPU가 더욱 필요하고 64비트의 환경이 더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왜냐면 이미 PC만큼의 다중작업을 수행중이니까요. 그리고 게임만 64비트가 필요한건 아니죠. 앞으로 더 무거은 프로그램도 스마트폰에서 매끄럽게 돌아갈 날이 머지 않았네요.

    2013.09.25 12:4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결국에는 그런 방향으로 가겠지요. 현재의 모든 휴대용 전자 제품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는 배터리에요. 배터리 발전 속도가 다른 부품 발전 속도보다 엄청나게 더디거든요. 배터리 혁신을 누가 만들어 낸다면 아마도 노벨상 쉽게 타지 않을까 해요. 배터리만 생각해 보아도 현 상태에서 64비트는 무리가 아닌가 생각해요. pc는 전기/배터리 문제가 없어서 조금 다릅니다. 배터리는 사용시간, 발열 등등 많은 문제를 일으킵니다. 아이폰5s는 그 문제를 잘 최적화해서 만들었으리라 기대해요. 이제 직접 써봐야 확실히 알 수 있겠지만 말이죠. 만약 몇달 후 그런 문제가 불거지면, 아이폰5s는 위기를 맞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현재 스펙 상으로는 아이폰5와 아이폰5s는 배터리 용량에 차이가 없거나 큰 차이가 없다고 알려져 있죠.(기억이 정확치 않네요.)

      2013.09.25 15:16 신고 [ ADDR : EDIT/ DEL ]
  20. 흠..

    음.. 64비트로 바뀌면 메모리와 관계없이 기본적으로 연산속도가 상승합니다.. 저 같은 경우 게임을 좋아하기때문에 이번 결정이 매우 반가웠지요. 글을 쭉 읽어보면서 생각한거지만 글쓴이님이 공격을 받는 이유는 글이 비난같은 비판이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읽어보는 사람이야 냉정하게 이런면도 있었고 저런면도 있었네 라고 생각할테지만.. 조금 아쉽네요. 여튼 좋은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3.09.25 12:5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렇게 느끼시나요? 개인적으로 애플 제품을 좋아합니다. 3GS 거쳐서, 4s 쓰고 있고, 5도 좋은 것 같더군요. 주변에 많이 추천했구요. 5s도 전체적으로는 괜찮은 것 같다고 생각해요. 어느 부분에서 비난처럼 느끼게 되는지 궁금하군요. 아이폰이 좋다고 생각해 온 것이 쓸데없는 오버스펙(마케팅을 위한 오버스펙)을 쓰지 않고, 최적화와 제품 완성도를 최고로 높인 제품을 적절한 가격에 출시한다는 점이에요. 뭐 그냥 그렇다는 얘기에요. 64비트 cpu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고, 억지 소리나 욕설을 퍼붓는 댓글도 많지만, 그런 계기를 제 글이 제공하지 않았나 하고 혼자 생각하고 있답니다. ^^

      2013.09.25 15:10 신고 [ ADDR : EDIT/ DEL ]
  21. 제품은 한 번 만들고 버리는 것이 아닙니다. 스마트폰도 마찬가지이고요.
    점점 진화를 하는 것이지요. iPhone 5S도 진화 과정 중하나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A7 칩이 64비트를 적용시킨 것에 대한 효과가 분명하지 않고 어떻게 보면 단순 마케팅 수단처럼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깊게 생각해보면 달라집니다. 애플은 이미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지요.

    2013.11.07 15:3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