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다양한 이야기 2013.10.05 22:53
Posted by




넥센과 두산은 타격의 힘을 앞세운 팀입니다. 2013 팀별 공격력과 수비력 수치를 보면, 1, 2위를 차지한 삼성 라이온즈, 엘지 트윈스의 스타일과 3, 4위를 차지한 넥센 히어로즈, 두산 베어스의 스타일을 알 수 있습니다.


2위 티켓이 걸린 10월 5일 마지막 경기 결과를 보아도, 그렇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엘지와 두산의 경기는 투수력을 앞세운 엘지를 두산의 타격력이 넘지 못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엘지는 두산의 선발 투수가 흔들리는 틈과 두산의 약한 불펜진의 빈틈을 노려서, 대량 득점에 성공함으로써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엘지는 월등한 투수력을 바탕으로 에이스 류제국을 내세워서 두산의 공격을 2점으로 막았습니다. 류제국 투수는 7과 1/3이닝 동안 2 홈런을 포함한 8 피안타 2실점으로 막았고, 이어 나온 봉중근 투수가 1과 2/3 이닝 동안 1 피안타 무실점으로 막았습니다.


반면에 두산은 노경은 투수가 5이닝 동안 2안타 무실점으로 잘 막았지만, 6회 무사 상황에서 연속 2안타를 맞고 말았죠. 어쩌면 문제는 이어서 나온 유희관 투수의 부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유희관 투수는 잘 던지고 있는 선발 투수임에도 약한 불펜 투수를 보강하기 위해 두산 벤치에서 선택한 돌려막기라고 하겠습니다. 엘지의 타점을 올리는 안타, 2루타를 계속 맞으면서 엘지의 공격을 막아내지 못했습니다. 강력한 불펜 투수진을 확보하지 못한 두산의 문제점을 여실히 드러낸 경기라고 하겠습니다.


넥센의 경우, 폭발적인 홈런으로 경기를 이기는 스타일이라고 하겠는데요. 시즌 막판 이동 거리가 많아서 그런 것이라고도 볼 수 있지만, 한화 선발 바티스타의 강력한 공을 제대로 치지 못하면서 점수를 제대로 올리지 못했습니다. 바티스타 투수가 8회 1사 상황까지 노히트 경기를 하게 되어, 넥센 선수들이 매우 조급해 했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조급한 마음으로 하는 타격은 효과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2013 팀별 공격력과 수비력 수치를 보면, 두산은 팀 타율 1위, 득점 1위, 장타율 1위, 출루율 1위, 도루 1위, 피삼진 1위입니다. 볼넷도 기아에 이어 2번째로 많이 얻었습니다. 


반면에, 두산은 병살타를 한화, 기아에 이어 3번째로 많이 쳤습니다. 한화가 9위, 기아가 8위인 것을 감안하면 많이 출루한 만큼 기회를 날리는 일도 많았다는 얘기가 됩니다.


상위 4개 팀의 수비력을 비교해 보면, 두산은 야수의 지표에서는 가장 적은 실책을 했습니다. 그러나 투수의 지표인 방어율은 4위이고, 세이브도 가장 적고, 홀드도 가장 적습니다. 안타도 가장 많이 맞았고, 볼넷도 가장 많이 내주었네요. 약한 투수력을 타격과 수비력으로 버텨내면서, 승수를 쌓아서 4위를 차지했다고 하겠습니다.


넥센은 타율도 그리 높지 않고, 실책도 많았지만 엄청나게 많은 홈런으로 승리를 챙겼다고 하겠습니다. 준플레이오프에서 만날 두산과 비교하면 실점, 방어율, 세이브, 홀드 등 투수력이 더 나은 상황입니다.


준플레이오프에서 두산이 넥센을 이기기 위해서는 불펜 투수의 안정적인 투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는데요. 특히 넥센의 홈런을 잘 막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준플레이오프에서 넥센이 두산을 이기기 위해서는 우위에 있는 투수력을 잘 활용하여, 두산의 연속 안타 득점을 효과적으로 잘 막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준플레이오프 결과를 전망해 보자면, 투수력에서 앞서는 넥센이 조금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포스트시즌을 처음 경험하는 넥센 선수들이 경험 부족에서 오는 긴장감을 얼마나 극복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고, 즐기는 마음으로 경기에 임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두산이 포스트시즌 경험이 많다고는 하지만, 중요한 경기에서 긴장하는 것은 마찬가지이고 긴장을 많이 하는 경기에서 타격력이 침묵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넥센보다 유리하다고 보기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넥센에 홈런을 맞게 되는 경우, 두산의 투수들이 홈런 타자를 상대로 소극적인 피칭을 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되네요.


2013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예매 및 노하우 정리 (준플레이오프, 플레이오프, 한국시리즈)


<< 2013년 팀별 공격력 데이터 >>



<< 2013년 팀별 수비력 데이터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