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다양한 이야기 2017.02.17 15:22
Posted by




중고 물품을 사고파는 데가 많지만 네이버 중고나라 통해서 거래하는 사람이 많지요. 


네이버 중고나라는 카페에 불과하지만 그 영향력이 대단합니다. 물건을 파는 사람도 많고 사는 사람도 정말 많지요. 그런데 이곳에서 판매자와 직접 만나서 직거래하지 않고 택배를 통해서 물건을 사려다가 사기를 당하는 사람이 꽤 많은 것 같습니다.


사기 사건을 방지하기 위하여 중계 시스템 이용을 권장합니다만, 중계 수수료가 들다보니 판매자가 시스템 이용을 꺼리는 경우가 많아서 문제입니다.


중고나라 사이트에 건의를 하기는 했는데요. 물건 판매자가 본인의 글을 스스로 삭제하지 못하도록 하면 조금 사기 사건이 줄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전 글 검색' 기능을 통해서 안전하게 거래를 했던 사람인지 거래에서 문제가 있던 사람인지를 짐작할 수 있으니 말이죠.


이렇게 한다고 해도 네이버 중고나라 사기꾼이 아이디를 바꿔 버린다면 무용지물이 되기는 합니다.


중고나라가 너무 커져서 그런 것인지 몰라도 사기꾼 신고를 하는 곳은 별도의 카페로 만들어 두었더군요. 그래서 오히려 사기꾼에게 유리하게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사기꾼으로 의심되는 아이디나 전화번호, 거래 통장 번호를 검색하면 정보가 나와야 하는데, 그런 정보는 별도의 카페에 모여 있으니 검색되지 않습니다.


사기꾼으로 신고가 접수된 사람의 아이디, 전화번호, 거래 통장 번호 등을 중고나라 어느 페이지에 모아 두기만 해도 검색이 되니까, 주의를 할 수 있겠지요. 참 아쉽습니다.


일단 사기꾼을 피하려면... 송금을 하기 전에 이 점을 확인해 보세요.


1. 판매 글에 댓글을 못쓰게 막았다면 일단 의심해야 한다.


2. 판매자가 직거래 의사가 있는지 문의해 본다. 판매자가 직거래를 피하려 한다면 의심해야 한다.


3. 안전 결제 시스템으로 판매 의사가 있는지 문의한다. 통장 입금만을 원한다면 의심해야 한다.



4. 판매자의 이전 거래 내역을 검색해 본다.


5. 네이버에서 전화번호 검색


통장 번호를 검색해도 됩니다.


6.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에서 전화번호 검색


통장 번호를 검색해도 됩니다.


7. 판매자의 전화번호 또는 통장 번호를 '더치트'에서 검색해 본다. (무료 검색 아닙니다.)


그런데 더치트는 문제가 있습니다. 여러 블로그에서 마치 무료로 검색할 수 있는 것처럼 안내하고 있지만, 사실 무료가 아닙니다. 회원 가입을 한 후에 회비를 송금해야만 검색이 됩니다. 중고 거래를 매일 한다면 모르겠지만, 어쩌다가 물건 하나 사려고 더치트 유료 회원으로 가입하기는 곤란하다고 생각해요.

회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학생, 취준생 1500원

경제활동자 3500원

후원회원 5500원


더치트 홈페이지


8. 경찰청 사이버캅 어플에서 검색한다. pc에서는 검색되지 않고 어플에서는 무료로 검색이 됩니다. 전화번호 검색, 통장 번호 검색이 됩니다. 최근 3개월 이내에 경찰에 신고된 경우만 확인됩니다. 피해자가 아무도 경찰에 신고하지 않았다면 검색되지 않습니다. 이 점을 유의하세요.


안드로이드 사이버캅 설치


아이폰 사이버캅 설치


9. 중고나라 운영 카페에서 판매자 정보를 검색해 본다. 

카페에서 전화번호 검색을 한다면, "010 1234 5678"과 같이 전화번호 중간을 빈칸으로 넣어야 검색이 잘 됩니다.


중고나라 운영 카페


10. 구글에서 전화번호나 통장 번호를 검색해 본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